학회이미지입니다.

 
홈으로
    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회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21월부터 제18대 회장을 맡게 된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농업교육과 강대구 교수입니다.

    저는 농업교육과 직업교육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농업인력의 개발과 교육에 관련된 연구와 정책에 참여하면서 농촌 교육에 관련된 학술 활동에 참여하게 되었고, 그러다 보니 전임회장님의 요청으로 학회를 맡게 되었습니다.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는 1989년 한국농촌생활연구회로 시작하여 30여 년간 지역사회 생활의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2022년은 학회지 발간 33년째가 됩니다. 30여년 동안 학회와 학회지의 이름이 바뀌긴 하였으나 창립 때부터 한 방향을 향해 달려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농촌은 전통적인 지역사회와는 인구구성이나 직업, 성격이 매우 달라졌고, Covid-19로 인해 외부사회와의 의사소통이나 활동이 축소되어 어려움이 많은 상태가 되었습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가상공간상의 커뮤니티가 만들어져 대면 상호작용까지 연계되고 있으나, 이는 전통적인 지역사회(community)의 개념인 면대면 상호작용, 공통적 가치관과 상대방을 잘 아는 상황과는 다른 익명성이 존재하는 가상공간상의 지역사회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 나아가 농촌사회의 노령화와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소멸 문제는 농촌사회의 해체를 염려하는 단계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학회 회원님들의 연구와 실천 활동은 농촌문제의 해결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지역사회의 형성과 발전, 이들의 긍정적 방향까지를 다루고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는 학문과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길일 뿐 아니라 학회 발전의 초석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 학회의 주인이신 회원 여러분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를 통하여 학회가 해야 할 역할과 방향을 설정하고 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18대 회장 강 대구